닥터컬럼
event_available 22.02.28 11:05:24
2546

작성자 : 동탄점

또래보다 키 성장 빠른 우리아이, 혹시 성 조숙증?

location_on지점명 : 동탄점

본문

 

423117cba5505ffe13728f39f7aa6e03_1648620

성조숙증이 나타났더라도 빠르게 대처하고 치료를 받는다면 사춘기 발달을 2년 정도까지 늦출 수 있다. ⓒ아이누리 한의원

"아이가 커서 좋으시겠어요" 라는 말이 한숨부터 나오는 A씨는 성조숙증이 있는 9살 아이의 부모다.
자녀가 또래 아이들에 비해 남다른 발육상태를 보이기에 그저 타고난 신체조건이라 생각 했으나 알고보니 성 조숙증으로 성장 호르몬의 영향을 벌써 받고 있었던 것. 다행히 성장 판이 닫히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으로 치료를 받고 있지만 자칫 아이의 성장 골든타임을 지나칠 뻔 했다는 생각만 하면 괜스레 무지한 자신 탓인 것 같아 미안함이 앞선다고 말했다. 


이러한 사례는 비단 A씨에게만 있는 일 일까.
사춘기 시기를 앞당기고 성장기간을 단축해 우리 아이의 최종키를 작게 만드는 성 조숙증은 매년 늘어나는 추세로 2004년과 비교해 보면 30배 이상의 증가율을 보일 정도로 높은 유병률을 가지고 있다.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닌 것. 이렇게 성조숙증이 증가한 원인은 성장환경을 위협하는 요인들의 증가로 설명할 수 있다. 
그 대표적 요인으로는 비만, 환경호르몬의 지속적인 노출, 학업 스트레스와 스마트폰 중독, 수면장애 등 성장환경을 방해하는 잘못 된 생활습관이 대표적인 유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. 


◇ 성장기 최대의 적 성조숙증. 자가진단은 필수 
성 조숙증에 걸린 아이들은 너무 이른 나이에 2차 성징을 보인다. 8~9세 사이에 가슴 멍울이 만져지거나 고환이 자라거나 음모, 겨드랑이 털이 나는 등의 대표적인 증상 외에도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. 

-여자아이(만8세 이전 초등학교 1~2학년 때)의 경우 
▲가슴멍울이 잡힌다 ▲가슴이 간지럽거나 살짝 부딪혀도 아프다 ▲​피지가 분비되고 여드름이 생긴다 ▲​머리 냄새나 땀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
▲​음모, 액모가 있다 ▲​ 냉 같은 분비물이 있다

-남자아이(만9세 이전 초등학교 3~4학년 때)의 경우
▲​고환이 커지기 시작한다 ▲​음경이 길어지도 색깔도 변한다 ▲​피지가 분비되고 여드름이 생긴다 ▲​머리 냄새나 땀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
▲​음모, 액모가 있다 ▲​목젖이 나오고 변성기가 시작 된다

​위와 같은 증상이 보인다면 지체말고 전문가를 찾아 상담해 보는 것이 좋다. 
또래에 비해 빨리 자라기 시작했으니 더 잘 자랄 것 같지만 사실 아이들의 키가 자라는 것을 방해하는 가장 치명적인 증상이기 때문이다. 

 

그렇기에 만 8~9세 이전의 어린 아이에게 2차 성징 증상이 나타났다면 성장판이 닫히기 전에 치료를 시작해 키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부모가 세심한 관찰을 통해 아이의 변화를 파악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. 

아이누리한의원 이원정 원장은 "부모의 사춘기가 빨랐었다면 대부분 자녀의 사춘기도 빨리 찾아오는데 이러한 유전적 요인이 70~80% 정도 양향을 받는다. 혹여 키가 크고 나중에 성장을 멈춘 경험을 한 부모라면 꼭 자녀들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" 라고 조언했다. 


◇성장기 최대의 적 성 조숙증, 안전하고 빠른 치료가 급선무
아이는 아직 어리기 때문에 성 조숙증의 문제점을 부모만큼 크게 인식하기 못할 수 있다. 이러한 상태에서 치료의 강도가 세고 몸에 자극이 클 경우 성장을 방해하는 또 다른 요인인 스트레스로 작용해 치료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. 이에 아이누리한의원은 한방 성조숙증치료법으로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일 뿐 아니라 최대한 통증의 부담을 적게 만들어 아이들이 부담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배려하고 있다. 


아이누리 한의원의 이원정 원장은 "호르몬 분비를 조절해 기운을 올리는 성장 혈자리 침 치료와 아로마 마사지를 비롯해 면역 뜸 치료 등을 통해서 기혈을 순화시키고 성조숙증의 증상들을 완화시킬 수 있다""아이와 부모의 상담을 통해 성 조숙증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시 분석한 후 아이의 체질과 증상에 맞춰 교감신경 흥분완화, 성호르몬 분비 조절, 성 호르몬 분비에 영향을 끼치는 지방조절, 체내 환경호르몬 물질 흡수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"고 설명했다. 


한편 아이의 체질에 따른 아이누리한의원만의 맞춤 한약은 황백, 속단, 황기 등이 처방돼 아이의 부족한 기운을 보하고 성 조숙증을 예방하면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 효과를 인증 받았다는 후문이다. 한약의 약재 역시 내 아이가 먹는 한약을 만들자는 아이누리한의원의 모토처럼 한약 원산지, 친환경적 농법, 채취시기, 가공 방법, 잔류 농약 및 중금속 등 에 대해 꼼꼼히 따진 후 선별되고 있어 더욱 믿을 수 있다. 

끝으로 아이누리한의원 이원정 원장은 "성 조숙증이 나타났더라도 빠르게 대처하고 치료를 받는다면 사춘기 발달을 2년 정도까지 늦출 수 있으므로 빠른 대처와 함께 정확한 치료생활습관관리 까지 이루어진다면 성조숙증을 안전하게 극복 할 수 있을 것"이라고 조언했다. 


【Copyrightsⓒ베이비뉴스 [email protected]